본문 바로가기

먹자골목의 손님을 끄는 가게들

간판의 인지심리학 - 무의식적으로 기억나는 간판

반응형

 

간판의 인지심리학 - 무의식적으로 기억나는 간판

 

 

고딕체의 간판은 선 굵은 강함을 표현하면서 자신감 있는 느낌을 준다. 

"어이! 나야 나! 누군지 잘 기억해!"

뭐 이런 느낌이랄까?

복잡한 먹거리 시장 골목에서도 눈에 띄어서 한 바퀴 돌고 나면 기억나는 그 가게를 들어가게 만드는 힘이 있다. 오늘은 망원시장을 가보기로 한다.

 

2020년 4월 중순. 코로나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망원시장에는 사람들이 무척 많다. 바글바글하다. 양옆으로 먹거리 가게가 천지로 깔려있다.

재래시장 중 서울 서부지역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망원시장은 1975년 개설되었는데 도로를 기준으로 한쪽은 망원시장, 한쪽은 월드컵시장으로 구분되고 있다. 월드컵시장 쪽 보다 망원시장 쪽이 유동인구가 많은데 망원역과 근접한 이유도 있겠지만 유입되는 사람들을 보면 젊은 연령층이 상당하다. 

시장투어 분위기랄까? 잘 정돈된 재래시장을 돌면서 이것저것 다양한 음식들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그중에 몇 가지를 콕 집어서 그 자리에서 먹기도 한다. 재래시장이 아니라 먹거리를 주로 하는 아케이드몰 같은 느낌이다.

 

  • 망원시장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보고 오시라.

https://mangwonsijang.modoo.at/

 

[망원시장 - 홈] 여러가지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망원시장입니다.

고객을 위한 배려가 넘치는 망원시장

mangwonsijang.modoo.at

 

재래시장에 사람이 많아지는 건 다행이고 좋은 일이지만 그건 남의 일이다. 만일 본인이 여기에 들어와서 장사를 시작한다고 하면??? 완전 다른 이야기가 된다.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주변에 이미 기라성 같은 가게들이 빼곡히 들어있기 때문이다. 가격도 어처구니없이 싸다.

먹을 것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식생활품이 즐비하다

 

낙지가 살아있는데 먹음직스럽기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약간 흥정했더니 사장님이 흔쾌히 만원에 주셨다. 대박.

 

 

 

 

 

망원시장과 월드컵시장을 돌면서 음식 구경 사람 구경 재밌는 구경 많이하고 출출하니 막걸리와 함께 요기나 해야겠다는 생각에 두리번거리다 눈에 띄는 집이 있어서 들어가보기로 했다. 시장 골목의 그냥 그냥 한 '전' 집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검은색 굵은 로고체가 눈에 딱 보이면서 외부에 갖은 막걸리로 인테리어를 해놨다. 맛있어 보인다. 내부에 들어서니 깔끔한 의자와 정갈한 상차림에 맛이 아주 그만이었다. 재래시장이 옛날 재래시장이 아니구나...

 

?????

눈치 빠르신 분은 벌써 알아차리셨겠지만 - 위 동영상에 '우이락'이 있다. 실제 시장 먹자골목에 가게도 많고 사람도 많아 놀래서 찍은 건데 이 가게가 찍혀있는 것이었다. 많은 가게를 지나왔는데 눈이 무의식적으로 기억하는 가게는 '우이락' 이었다. 그리고 결국 수많은 가게 중 결국 이 가게를 골라서 들어온 것이다. 깜짝 놀랄 일이다.

먹자골목을 지나면서 눈은 간판을 기억하고(주의), 다시 돌아오는 길에 그 간판을 다시 본다(지각) 어쩐지 좋아 보이고 익숙해 보인다(인지) 그리고 그 가게에 들어가게 된다.(기억)

단순히 우연이라고 생각되지만, 아니다. 인지심리학에 정확히 들어맞는다.

이거 장사하려면 심리학박사라도 되야는거 아니야??????  아니다 안봐도 된다. 필요 없다. 브랜드와 간판만 잘만들면 된다. 그럼 들어온다. 그리고 컨텐츠로 승부해야 한다.

그만큼 간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잊지 말자!

'잘 나가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고객이다!'

1. 지나가는 사람을 가게로 들어오게 해야 하고 
2. 그 사람을 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3. 그래야 내가 계속 장사할 수 있다.

 

 

참고링크

 

 

간판의 인지심리학 - 어색한 간판

'아...이 가게 어디선가 본거 같은데???' 이런 것을 인지심리학에서는 '지각과 기억'이라고 하는데 흔한 이미지보다는 독특한 이미지가 주의력을 높이고 지각에 유리하게 되어 곧 기억에 남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

luckysanta.tistory.com

 

 

잘되는 가게를 위한 브랜드의 이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 '직장생활 그만하고 가게라도 하고 싶다'. 국세청에 의하면 2018년 자영업자(도소매, 음식, 숙박업 등) 폐업률이 89.2%라고 합니다. 어지간한 여유가 있지 않으면 자영업은 평생 모은 자..

luckysant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