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자골목의 손님을 끄는 가게들

아기자기해서 눈을 사로잡는 작은 가게들 3

반응형

 

아기자기해서 눈을 사로잡는 작은 가게들 3

 

작은 가게의 장점은 좌석을 많이 넣을 수가 없어서 사람들이 많지 않아 오붓한 분위기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비나 눈이라도 오게 된다면 작고 이쁜 가게에 앉아 맛있는 음식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는 감성만점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비가 온 후 외부의 습한 공기와 내부 에어컨의 온도 때문에 유리창에 습기가 잔뜩 끼어있다. 개방형 창이 자연스럽게 가려지면서 안에서는 자기들만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런 분위기에서는 그동안 꺼내지 못했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올 듯하다.

■ Store name : 카멜비  ☜ Click to Map
 Category : Cafe


 

 

깔끔히 정리된 느낌이면서도 고즈넉한 분위기가 있다. 다찌에 둘러앉은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가 밖에 까지 느껴진다.

외부에 테라스는 여유로운 분위기를 내는 효과도 있지만 자칫 가게 앞에 주차된 차로 인하여 가게의 분위기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있다. 

■ Store name : 본립  ☜ Click to Map
 Category : 육류, 고기 

 

 

 

벽돌로 마감한 외장과 입구 색상의 톤이 잘 어울린다. 간판도 과하지 않고 정갈하다. 잎 하나 없는 해바라기가 구석에서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 작지만 소박하면서도 분위기를 낸 잘된 디자인이다. 때론 화려한 곳에서 즐기고 싶지만 소소하게 이야기하면서 음식을 즐기기에는 차분한 분위기의 가게를 찾는 것 또한 즐거움이다.

■ Store name : 미쁘다  ☜ Click to Map
 Category : 이자카야

 

 

 

낮에는 카페 저녁에는 요리와 주류를 하는 가게이다. 인적 드문 골목에 위치하고 있는데도 사람이 많은 편이다. 외장은 직선적인 느낌이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팬시물과 사진이 가득하다.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외장의 양 옆 공간이 비어있었는데 지금은 도안이 잘 된 호랑이 2마리가 양 옆으로 경복궁 해태마냥 떡하니 그려져 있다. 재미있고 인상적이긴한데 이쁘게 도안되도 강한 호랑이 그림이라 그런지 좀 어색한 부분이 든다.

왜 하필 호랑이 그림일까? 옆집이 깃발있는 집이라 그려놓은걸까... 옆집과 무슨 관계일까? 아니면 가게에 어떤 미스테리한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궁금하다... 나중에 들려서 한잔하면서 사장님한테 물어봐야겠다.

그러고 보니 그림하나로 손님을 얻게 되겠다. 장치에 걸려든것 같다...

■ Store name : 숨쉬다  ☜ Click to Map
■ Category : Cafe

 

 

 

■ Store name : 그대와인  ☜ Click to Map
■ Category : 와인바

 

■ Store name : 도적  ☜ Click to Map
■ Category : 육류, 고기

 

위 두 가게들은 독특한 예시를 들기 위해 올려본다. 조금 밋밋해 보이지만 골목에서는 눈에 띄는 가게이다. 보통 구조물을 여려 겹으로 처리하지 않고 단순하게 황토색만을 쓰지는 않는데 그것이 되려 눈을 끄는 현상이다. 

나무를 써서 나무의 질감이나 그윽한 느낌을 살리기도 하는데 단순 황토색톤을 사용한 것은 당혹스럽기까지 하다.

내 가게가 위치한 거리에는 무수히 많은 경쟁자들이 각자 짙은 화장을 하고 뽐내고 있는데, 그중에서 독특하게 튀어서 눈에 들어온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런데도 눈에 띈다는 것은 잘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위 예시의 두 가게가 최고의 디자인을 갖은 가게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일단 눈에 띄는 점에서는 훌륭한 외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그 모습에 호기심과 호감을 가지고 사람들의 발걸음을 가게 안으로 끌게 할지는 오직 가게를 바라보는 잠재적 고객의 마음에 달렸다는 점을 잊지 말자. 

눈을 끌게 하되, 어떤 식이라도 그 사람을 가게로 끌고 들어오게끔 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갖은 외장이 좋은 디자인이고, 좋은 가게이다. 곧 싼타스토리에서 강조하고 찾아서 소개하고 있는 디자인이다.

그러나 그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알겠는가? 

아무리 이쁘게 꾸며놓아도 들어오질 않으면 헛수고이다. 마케팅으로 해결해야 할 방법도 있지만, 결국 가게 앞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들어오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장치를 한 가게들을 계속 살펴보자.

 

반응형